교육연구단의 비전, 목표 및 추진전략 (HOPE4Robot)
비전: 디지털 설계/제조 융합 인간중심 지능형 로봇시스템 전문인력 양성 (Human-Oriented Professional Education for Robot System)
목표: 4대 분과(교육, 연구, 산학협력, 국제화)로 구분하여 분야별 정성/정량목표를 설정하고, 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 수립(DREAM)
추진전략: 4대 분과별 SWOT 분석 및 해외 로봇분야 저명대학(Carnegie Mellon, Stanford Univ. 등) 벤치마킹을 통한 전략 수립
교육연구단의 비전/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 (DREAM)
(Digitization) 인공지능/디지털트윈 기반 첨단 설계/제조기술 접목 교육과정 구축 ▶ 인간중심 지능형 로봇시스템 융합인재 양성
(Human-centered Robot) 인간과 공존하는 인간중심 로봇기술 핵심기술 개발 ▶ 휴머노이드, 협동로봇, 웨어러블로봇, 무인비행체 등
(Global Expertise) 해외 유수대학 MOU 기반 활발한 국제협력 및 온/오프라인 교류 프로그램 운영 ▶ 로봇시스템 분야 글로벌 전문가 육성
(AI-based Education) 최신 인공지능/빅데이터 기법을 접목한 데이터 기반 교육프로그램 운영 ▶ 인공지능 응용 로봇시스템 융합인재 양성
(Multidisciplinary R&D) 다양한 전공 참여교수진간의 다분야 융합연구▶ 로봇시스템 3대 요소(H/W, S/W, I/F) 유기적 융합연구 체계 구축
교육연구단 미래 목표 달성 방안
3대 로봇 요소 및 중점 기술분야 선정: 인간중심 로봇 구현을 위한 ‘H/W, S/W, Interface(I/F)’의 3대 로봇 요소로 구분하고, 3대 중점 연구분야를 ‘인간중심 로봇시스템, 디지털 설계/제조, 인공지능’로 선정
핵심기술 Matrix 구성: 3대 로봇요소/중점 기술분야간 Mapping을 통해 핵심기술 Matrix를 구성 ► 중점 기술분야별로 H/W, S/W, I/F Mapping을 통해 교육연구단 소속 교수진간의 융합연구 세부 전략 도출
분야간 융합연구∙교육 추진전략: 핵심기술 Matrix에 근거하여 중점 기술분야별 융합연구 추진전략 수립 ► 대학원생 교육과정에도 적용
디지털/인공지능 연계 인간중심 로봇시스템 전문인력 양성 필요성
인간중심 로봇시스템: 인간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인간-로봇 시스템을 지향하는 기술로써, 로봇 단독 시스템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인간이 개입하거나 인간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인간의 작업이나 행동을 보조하기 위해 로봇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기술
산업적 필요성: 산업 현장에서 다양화되고 복잡한 작업에 적용이 어려운 로봇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여 인간의 작업을 보조하는 형태로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주고, 장애 극복을 위한 보조 장비로써 근력, 시각 등 인간의 부족해진 능력을 보완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
사회적 필요성: 고령화 사회의 노동력 부족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, 고위험 업종의 노동력 대체를 통해 산업재해를 줄일 수 있어 안전한 근로환경에 기여가 가능함
디지털/인공지능 기술 융합 필요성: 인간중심 로봇시스템의 구현과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H/W, S/W, I/F의 구현을 위해서 기존 로봇시스템 기술에 인공지능, 디지털 설계/제조 기술이 복합적으로 활용되어야 하며, 상기 다양한 기술을 섭렵한 융합형 인재양성 필요